본문 바로가기
공유해요 hot news

조각투자- 그림 음악 소 선박 HJ중공업

by moneylove. 2023. 2. 21.
728x90
반응형

조각투자
조각투자

조각투자란?

가치 상승이 기대되는 자산의 소유권을 여러명이 소액으로 공통투자하여 수익을 배분하는 방식.

몇 년전 매우 핫한 소액투자 방식으로 유명했다. 그 당시 인기가 있었던 종목으로는 그림이나 음악 저작권 등이 있었고, 나 또한 우리한우 조각투자를 하였다. 소 꼬리나 다리 정도 되는 소액투자로 소 몇 마리를 키우다가 그만두긴 했지만....

갓 태어난 소를 사진과 이름을 보고 선택한 후 그 소가 커서 판매가 될 때 그때 수익이 나는 구조였다. 처음엔 커가는 소들을 보며 얼른자라서 내가 한 투자에 큰 이익이 되길 바라고 시작했지만 막상 다 크고 나서 이소가 팔린 이후를 생각하니 뭔가 기분이 이상했달까...

소액투자 재미 조금 보고, 계약취소로 인한 수수료 10% 정도였나? 빼고 투자금을 뺐던 기억이 난다.

그러다가 알게된 선박 조각투자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역시 키우는데는 정이 들어서 힘들다......

 

선박조각투자 & HJ중공업 & ST증권형 토큰

증권형 토큰(ST)으로 선박을 만드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된다. 디지털 자산인 ST는 부동산이나 미술품, 주식 등 전통 자산을 기반으로 발행된다.

HJ중공업은 그동안 금융권 차입으로 건조하던 기존 선박 발주 방식에 더해 소규모 분산 투자로 공모 펀드를 모으는 작업을 시도한다. 실물 자산에 대한 권리를 무제한으로 쪼개 개인과 기관 등이 투자할 수 있다. 통상 조선소는 선박 인도 전에 건조 대금의 90%가량을 소진한다. 그러나 선가의 60%에 달하는 잔금은 인도 이후에 받을 수 있어 자금난에 시달리는 사례가 많다.

ST로 선박을 건조하면 이런 어려움이 해결돼 조선소의 자금력에 여유가 생기고 경쟁력도 높아진다. 또 선주사의 선복량 확충은 물론 국내 조선소와 조선기자재 업계의 일감 증대로 연관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의 선순환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게 HJ중공업의 설명이다.

HJ중공업과 한국토지신탁 미래에셋증권이 선박금융 관련 증권형 토큰 활성화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들은 선박금융 관련 ST 발행과 금융 규제 샌드박스 신청을 포함한 신규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하는 데 협력하고 세부 추진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HJ중공업은 선박에 대한 권리의 토큰화를 통해 투자자가 선박을 분할 소유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ST 발행으로 조각 투자를 활성화해 해운과 조선산업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ST를 활용하면 조선소가 건조 대금을 미리 확보해 안정적으로 선박을 공급하고, 수주 경쟁력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HJ중공업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부산디지털상품거래소 설립을 준비하는 시와도 상호 협력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앞서 HJ중공업은 지난해 부산시가 개최한 블록체인 위크 인 부산(Blockchain Week in Busan) 2022’ 콘퍼런스에서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ST를 활용한 선박금융과 조선업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반응형

댓글